중국인의 취향, 홍색문화[紅色文化]
중국인의 취향, 홍색문화[紅色文化]
  • 이광수 칼럼리스트
  • 승인 2019.10.15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색문화는 중국공산당이 혁명, 건설, 개혁의 과정을 거치면서 형성한 중국식 사회주의를 의미하는 특별한 문화다. 중국에서 '붉을 홍(紅)'은 순수, 열정, 용맹, 아름다움을 의미하며, 동시에 공산당과 공산주의 이념을 상징한다. 개혁개방 이후 경제적 풍요와 정신적 빈곤이 교차하고, 부의 불균등 현상이 구조화되면서, 봉건적 관습과 제국주의적 침략에 맞서 싸우며 신중국을 건설한 과거 공산당의 혁명유산과 혁명정신이 재조명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혁명가요인 홍색가요가 유행하고, 전쟁과 혁명 시기 공산당의 삶과 활동을 소설과 영화로 다룬 홍색소설과 홍색영화가 제작되고 있다. 또한 혁명 유적지를 방문하는 홍색관광이 유행하는 등 홍색문화열(熱) 현상이 나타났다. 홍색문화는 당과 정부에 의해 중국인들의 애국주의를 함양시키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칼럼=YBS뉴스통신) 이광수 논설위원 =

중화민족의 기원 전설에서 비롯된 중국인들의 홍색 선호

2006년 허난성 정저우시에 세워진 높이 106m, 35층 높이의 염황 석상출처 : (CC BY-SA)Qilainik@Wikimedia
2006년 허난성 정저우시에 세워진 높이 106m, 35층 높이의 염황 석상
출처 : (CC BY-SA)Qilainik@Wikimedia

중국에서 붉은색, 즉 홍색(紅色)은 대부분의 일반 민중에게는 일상생활에 행운을 가져다주는 길조(吉兆)로 인식된다. 그리고 공산당원에게는 혁명, 사상의 순수성과 용맹함을 암시하는 상징색이다. 중국인들 스스로 홍색 선호는 출생부터 시작되어 민족의 유전자로 이어진다면서 '홍색정서(紅色情緖)'라고 표현할 정도다. 그만큼 홍색 선호는 뿌리가 깊고, 넓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여기서는 중화민족의 기원과 민간 설화의 연관성, 봉건왕조 시기 권위와의 연관성, 공산당 이념 및 혁명과의 연관성 등 대략 세 가지 측면에서 홍색의 의미를 설명하고자 한다.

첫째, 홍색은 중화민족의 기원과 민간 설화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중국인들은 흔히 자신들이 염황(炎黃)의 자손이라고 말한다. 세계 4대 문명의 하나이자 중국의 기원이 시작된 황허문명 시기 황허(黃河) 유역에 거주하던 화하(華夏)족을 현대 한족(漢族)의 선조로 보는데, 화하족은 염제 부족과 황제 부족이 합쳐 형성되었다는 전설에 따라 염황이 중국인의 시조(始祖)가 되었다.

염제는 중국의 태양신으로 적제(赤帝)라고도 한다. 이름부터 붉은색이 포함되어 있다. 고대에 남방인들은 염제가 다스리는 지역을 '염토'라고 했다는데, 과거 이곳을 중원(中原)이라고 불렀다. 현재 허난성의 황허 유역이다. 또한 염제의 백성을 '염인'이라고 했다.

황제의 '황(黃)'은 해가 처음 떠오를 때의 색을 의미한다. 황제(黃帝)와 황제(皇帝)는 중국어 발음상 '황디(huangdi)'로 같다. 때문에 고서에는 두 단어가 자주 혼용되었다.

 

세시풍습 관련 민간 설화로 인해 더욱 확산된 홍색 숭배 분위기

세모를 맞이해 판매되는 홍등과 붉은 종이(對聯)출처 : (CC BY-SA)Caitriana Nicholson@flickr
세모를 맞이해 판매되는 홍등과 붉은 종이(對聯)
출처 : (CC BY-SA)Caitriana Nicholson@flickr

염황의 전설에서 시작된 중국인의 '홍색 숭배' 분위기는 민간설화를 통해 더욱 깊고 넓게 확산되었다. 민족마다 제각기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세시풍습이 있지만, 중국의 세시풍습에 홍색이 빠질 수 없게끔 만든 설화가 있다.

고대에 '년(年)'이라는 괴수가 있었는데, 매년 섣달그믐(음력으로 한 해의 마지막 날)이 되면 마을에 침입해 사람을 해쳤다. 어느 해 마을사람들이 '년'의 공격을 피해 산으로 피신하려는 찰나, 갑자기 신선처럼 생긴 백발노인이 나타나, 집집마다 붉은 종이를 붙이고 붉은 등을 걸어놓도록 했다. 그러자 '년'이 혼비백산해 달아났다는 이야기다.

이때부터 매년 세모(歲暮)가 되면 대문에 붉은 종이를 붙이고 붉은 등을 매달아, 한 해의 나쁜 기운을 몰아내고(避邪, 액막이를 하다) 새해에는 좋은 일만 가득하기를(吉祥, 운수가 좋다) 소망하는 풍습이 시작되었다. 이처럼 중국인에게 홍색은 민족의 기원과 민간 설화로 인해 끊을 수 없는 관계가 되면서, 홍색정서가 형성되었다.

중국인들은 즐겁고 기쁜 일을 기대하는 심리를 표현할 때 홍색을 많이 사용한다. 중국어사전을 찾아보면, '홍'은 '성공'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대표적으로 '카이먼홍(開門紅)'은 개업식에서 사업의 성공을 바랄 때 자주 사용하는 단어다. 또 대중적인 인기로 유명해진 사람을 '홍런(紅人)'이라고 하는데, 온라인 공간의 유명 블로거는 '온라인 홍인(網絡紅人)'이라고 한다. 유명 가수를 '홍가성(紅歌星)'이라고 하는 것도 홍색이 갖는 좋은 의미를 암시한다.

홍색은 또 '영광'을 상징한다. 과거에 급제한 사람들의 이름을 붙인 벽보를 '홍방(紅榜)'이라 하고, 학생이나 노동자들이 상을 받으면 '홍화(紅花)'라 하여 가슴에 붉은 꽃을 달아주며 축하한다. 아름다운 여인을 표현할 때에도 '홍'을 사용한다. 붉은 얼굴이라는 뜻의 '홍안(紅顏)'은 아름다운 여인을 가리키며, 때문에 친밀한 여성 친구를 '홍안지기(紅顏知己)'라 부른다.

 

봉건왕조 제왕의 권위를 상징하는 색, 현대에도 중요 문서에 사용

붉은 담장으로 둘러싸인 베이징의 쯔진청출처 : (CC BY-SA)pixelflake@flickr
붉은 담장으로 둘러싸인 베이징의 쯔진청
출처 : (CC BY-SA)pixelflake@flickr

홍색은 사람들에게 강렬한 시각적 효과를 주어, 황제의 권세와 위엄을 보여준다. 명나라 왕실 규정에 의하면, 황제에게 전하는 상소문은 반드시 홍색이어야 했기에, '홍본(紅本)'이라 불렀다고 한다. 청나라 때는 황제가 서명한 모든 문서가 붉은 종이였기 때문에, '주(朱)'라고 했다.

붉은색 문서가 갖는 중요도는 현대에도 여전하다. 중국공산당과 정부의 중요 문건, 특히 총서기나 국가주석이 직접 서명한 문건을 '홍두문건(紅頭文件)'이라고 하여, 최고의 권위를 부여하고 있다.

 

공산주의 사상의 순수성과 혁명의 상징, 홍색문화열로 확산되다

2008년 10월 1일 중국 유인 우주선 신주7호 우주비행사가 휴대해 가져갔던 중국공농홍군 깃발68시간 우주비행 후 귀항하면서 함께 가지고 왔다.출처 : sohu.com
2008년 10월 1일 중국 유인 우주선 신주7호 우주비행사가 휴대해 가져갔던 중국공농홍군 깃발68시간 우주비행 후 귀항하면서 함께 가지고 왔다.
출처 : sohu.com

셋째, 홍색은 중국공산당의 이념과 혁명을 표현한다.

홍색은 공산주의 사상의 순수성과 사회주의 혁명의 상징이다. 중국공산당은 초창기부터 '홍색'을 애호하고 강조했다. 중국의 정규 군대인 인민해방군의 원래 명칭은 '노동자와 농민 병사로 구성된 붉은 군대'라는 의미의 공농홍군(工農紅軍)이었고, 약칭으로 '홍군'이라고 표현했다.

둘째, 홍색은 봉건왕조 시기 제왕의 권위를 나타냈다.

중국의 봉건왕조 시기 역대 제왕들은 대체로 노란색(黃色)과 붉은색(紅色)을 선호했다. 황제와 황후 등 왕족이 입는 의복, 잠을 자는 건물에 주로 황색과 홍색이 사용되었다.

중국 최대의 궁궐로, 72만 제곱미터 면적의 쯔진청(자금성, 紫禁城, 중국에서는 '故宮'으로 불린다)은 1천 동의 건물과 1만여 칸의 방이 있다. 멀리서 보면 이 쯔진청의 담장, 문, 기둥, 창문이 모두 붉은색으로 채색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창당(1921)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1920년대 후반 공산당은 광둥성, 푸젠성, 장시성 세 곳이 교차하는 루이진(瑞金)에 자신들의 소비에트정권을 수립했는데, 루이진을 '붉은 수도'라는 의미로 홍도(紅都)라 했다.

1960년대 후반에 발생한 문화대혁명 시기, 국가주석 류샤오치와 국무원 부총리 덩샤오핑을 비판하고, 마오쩌둥을 찬양하던 청년학생 친위대는 홍위병(紅衛兵)이라고 불렀다. 붉은 완장을 차고 있어서 그렇게 부른 측면도 있지만, 공산당을 만들어 중국을 건국한 마오쩌둥을 보위한다는 의미로, 홍위병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스스로 만족했다.

문화대혁명 시기인 1966년 8월 18일, 톈안먼에서 홍위병의 열병의식을 지켜보는 마오쩌둥출처 : Wikimedia
문화대혁명 시기인 1966년 8월 18일, 톈안먼에서 홍위병의 열병의식을 지켜보는 마오쩌둥
출처 : Wikimedia

홍색은 개혁개방이 시작된 후에도 여전히 공산당을 상징하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다. 경제성장과 소득증가에 따라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일반 민중들의 취미생활이 확대되었다. 특히 과거 공산당원이나 홍군으로서 혁명과 전쟁 시기를 살아온 중노년 세대들이 은퇴하면서, 과거에 즐겨 부르던 혁명가요 즉 '홍가(紅歌)'를 취미로 부르는 '홍가회'를 조직해 활동하기 시작했다. 홍색가요 부르기는 점차 지역별, 세대별로 확산되었다.

이런 분위기가 홍색소설의 출판, 홍색영화의 제작·상영으로 이어지면서, 홍색문화의 저변이 확장되었다. 급기야는 시장경제 분위기와 맞물려, 직접 개인 경비를 들여 과거 혁명 유적지를 방문하는 홍색관광 상품이 출현했다. 중국에서는 이런 사회적 분위기를 '홍색문화열(熱)'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홍색은 중국인들에게 이처럼 중화민족의 뿌리, 봉건 왕조의 권위, 사회주의 혁명의 순수성을 상징하는 색으로 여겨진다. 때문에 홍색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교육, 선전, 활동이 전면적으로 나타나면서, 이른바 '홍색문화열'이 사회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개혁개방 이후 경제적 풍요와 정신적 빈곤이 교차하는 상황에서 등장

2015년 항일전 승리 70주년 기념일에 오성홍기가 걸려 있는 톈안먼에서 사열하는 시진핑출처 : 헬로포토
2015년 항일전 승리 70주년 기념일에 오성홍기가 걸려 있는 톈안먼에서 사열하는 시진핑
출처 : 헬로포토

'홍색문화'에 대한 정의는 다음 두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중국의 공식 자료에 의하면, 홍색문화는 공산당이 중화민족의 해방과 자유를 실현하는 역사 과정에서, 고금중외(古今中外)의 선진문화를 흡수, 융합, 체화하는 과정을 통해, 마르크스레닌주의 이론을 지도이념으로 삼아 형성된 혁명문화라고 정의된다. 둘째, 홍색문화는 물질과 비(非)물질, 즉 정신 두 가지 측면으로 나뉜다. 물질자원은 역사유물과 유적지 등이며, 정신자원은 공산당의 이념과 관련된 징강산(井岡山)정신, 창정(長征)정신, 옌안(延安)정신 등이다.

징강산 정신은 마오쩌둥이 1927년 추수봉기에 실패한 후에 장시성 산속으로 들어가 게릴라 활동을 벌이던 시기의 공산당 활동을 의미하고, 창정 정신은 장제스의 반공 토벌작전에 1년여 동안 쫒기면서 1만여 km를 걸어 옌안에 도착하는 과정에 10만여명의 공산군이 1만여명에 못미치는 숫자로 줄어드는 과정을 의미하며, 마지막으로 옌안정신은 항일전쟁과 국공내전을 겪으면서 중화인민공화국을 수립하기까지의 기간동안 공산당의 혁명경험과 혁명정신을 의미한다.

홍색문화의 등장 배경에는, 개혁개방 이후 경제적 풍요와 정신적 빈곤이 교차하는 상황에 대한 민중의 대응방식이 내포되어 있다. 또한 이런 부조화, 즉 성장의 딜레마를 해결하고 사회 안정을 이루려는 집권자의 의도가 담겨 있다.

첫째, 전환기적 사회 분위기 측면에서 보면, 홍색문화열은 인간 내면의 갈망과 심리에서 비롯되었다. 개혁개방 정책을 통해 경제사회적 조건은 크게 개선되었지만, 성장에 따른 정신적 공허함과 가치관의 혼란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런 경우 대개는 시각적 효과를 강조하는 무협극이나, 형제반목 또는 부자상잔으로 얼룩진 궁정사극을 시청하면서 재미와 여유를 즐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물질은 부족하지만 정신은 부자였던 혁명가의 삶에서, 생명의 의의와 쾌락의 가치를 체험하는 등, 홍색문화를 통해 갈증을 해소했다. 이에 따라 홍색가요의 유행과 더불어, 전쟁과 혁명기 투사의 삶과 활동을 다룬 홍색소설과 홍색영화가 제작되고, 혁명 유적지를 참관하는 홍색관광이 출현하면서, '홍색문화열'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둘째, 집권자의 의도 측면에서 보면, 홍색문화는 중화민족으로서의 이상, 믿음, 노력을 자극하는 매개체로 활용되었다. 중국 혁명의 파란만장한 과정, 혁명가의 위대한 업적, 혁명 사적과 유물은 후대인들을 교육시키는 가장 좋은 재료다. 특별했던 과거 역사에서 민족과 개인이 생존과 이상의 실현을 위해 어떻게 대처했는가를 보여주는 훌륭한 교육 도구인 것이다.

이는 중국의 집권자들이 의도하는 애국주의, 집단주의, 영웅주의를 고양시켰다. 중국공산당은 지속적으로 홍색문화를 통해 역사를 인증하고, 혁명의 업적을 계승하고, 정치교육에 활용하고, 경제적 가치로 개발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

 

홍군가곡, 항일가곡 등 과거에 대한 향수와 이데올로기적 색채가 짙은 홍색가요

21세기에 중국이라는 국가는 부강해졌지만, 중국인 개개인이 모두 가난을 탈피한 것은 아니다. 이러한 부의 불평등 현상이 구조화되면서, 사회 하층을 중심으로, 마오쩌둥 시절에는 모두가 평등했다는 데 대한 향수가 나타났다. 1990년대 이후 소련과 동구 사회주의권의 붕괴로 시작된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의 퇴조 분위기에서, 애국주의 교육운동을 통해 과거의 혁명유산과 혁명정신이 재조명되면서, 홍색문화열이 일어나고 있다.

홍색문화에는 공산당의 혁명 경험과 유산이 하나의 가치 있는 문화자원으로 인식되는 사회 분위기와 더불어, 대중과 학생에 대한 의식 교육의 도구로 활용하려는 집권자들의 의도가 담겨 있다. 홍색문화는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다. 다음의 구체적인 사례는 홍색가요와 홍색관광, 홍색교육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첫째, 홍색가요는 과거에 대한 향수와 더불어 이데올로기적 색채가 짙은 노래들이다. 2006년부터 장시위성TV방송국은 전국 규모의 노래경연대회인 <중국홍가가요제>를 개최해왔다. 공산당의 전통적인 혁명가곡 외에, 시대를 반영하는 건강하고 진보적인 가곡과 다른 나라의 혁명가곡도 포함된다.

매해 프로그램 명칭을 보면 대회 성격을 명확히 알 수 있다. 2006년 홍가 총동원하기(红歌总动员), 2007년 징강산 노래부르기(放歌井冈山), 2008년 대학 노래로 올림픽 환영하기(校园歌声迎奥运)라는 제목 아래 홍군가곡, 항일가곡, 해방가곡, 사회주의 시기와 개혁개방 시기의 진보가곡과 민족가곡, 해외 경전가곡, 영문가곡으로 대회를 진행했다.

 

학생과 일반 민중들에게 애국주의를 함양하기 위한 홍색관광과 홍색교육

1935년 1~3월 홍군의 전투 장소였던 적수(赤水)를 관광하는 일반인들출처 : www.cslygw.com
1935년 1~3월 홍군의 전투 장소였던 적수(赤水)를 관광하는 일반인들
출처 : www.cslygw.com

둘째, 홍색관광은 공산당의 혁명 유물을 전시하는 박물관, 유명 지도자의 거주지, 공산당과 홍군의 전투 장소를 위주로 진행된다. 장시성의 루이진과 징강산, 구이저우성의 준이, 산시성의 옌안, 허베이성의 시바이보 등 국공내전과 항일투쟁을 하던 시기 공산당의 수도, 회합장소, 전투장소가 혁명의 성지로 인정되면서, 이곳을 참관하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홍색문화는 시진핑이 제창한 중국몽, 즉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민족주의 정책과 맞물려, 일반 민중 특히 청소년에 대한 애국주의 교육운동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전국의 초·중·고·대학생을 대상으로, 애국주의 의식 함양을 위해 중화문화의 흔적이 남아 있는 역사 유적지와 초기 공산당이 활동하던 장소를 방문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또한 농촌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부수적인 효과도 창출하고 있다.

셋째, 홍색교육은 전국의 초·중·고·대학에서 '애국주의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다. 시대적 변화상을 반영해 좀 더 학생친화적인 학습교재를 만들거나 현장학습을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여름방학을 맞이해 혁명 유적지를 참관하는 홍색훈련에 참가한 초등학생들출처 : knews.cc
여름방학을 맞이해 혁명 유적지를 참관하는 홍색훈련에 참가한 초등학생들출처 : knews.cc

한편, 일반 민중을 대상으로 홍색가요를 부르고, 홍색도서를 읽고, 홍색영화를 보고, 홍색명언을 쓰도록 하거나, 홍색강좌를 개최하는 홍색문화 활동을 벌이기도 한다. 하지만 생업에 종사하는 일반인들에게 홍색교육을 진행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신분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2011년 장시성 위장감옥(豫章监狱)에서는 홍색을 주제로 한 재소자 교정활동을 전개했다. 홍색영화 관람, 홍색강좌, 홍색토론, 홍색문화 활동, 홍색지식퀴즈 등의 행사를 진행하고 적극적인 참가자는 표창했다. 범법자의 의식을 개조하고 홍색 혁명사상으로 정화시켜, 교도소 내부에 홍색문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것이었다. 공식적으로 재소자의 의식수준이 높아지고 좋은 방향으로 바뀌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기도 했다.

 

홍색문화 운동, 정치적 의도가 내포된 운동의 한계를 드러내다

2011년 6월 29일 충칭올림픽체육센터에서 거행된 중화홍가회 개막식에 참석한 보시라이10만여 명의 충칭 시민이 동원되었다.출처 : caixinglobal.com
2011년 6월 29일 충칭올림픽체육센터에서 거행된 중화홍가회 개막식에 참석한 보시라이10만여 명의 충칭 시민이 동원되었다.
출처 : caixinglobal.com

중국의 국기인 '오성홍기(五星紅旗)', 국공내전 시기 공산당의 군대를 의미하는 '홍군', 과거 황제의 거처였던 쯔진청이었고 현재는 공산당 지도자의 주거공간이자 업무 장소인 중난하이(中南海)를 둘러싼 홍장(紅墙)에서부터, 축의금 전달용으로 흔히 쓰는 붉은 봉투(紅包)에 이르기까지, 중국에서 붉은색은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는 '홍색문화열'이 나타난 중요한 배경이기도 하다. 하지만 빈부격차의 심화, 정치 · 경제 발전의 부조화로 인한 다양한 문제 때문에, 홍색문화 관련해서도 여러 가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중국 내 일반 민중들은 재소자에 대한 위장감옥의 홍색교육이나 충칭시의 홍색문화 선전에 대해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는 반응도 있다. 범법자들의 행위가 사회구조적 측면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그들에 대한 홍색교육의 효과는 그만큼 제한적일 것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교정당국이 홍색교육 이수자는 형기를 감량해주겠다고 한 데 대해서는 황당하고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2010년 충칭에서는 창홍타흑(唱紅打黑), 즉 '홍을 강조하고 흑은 때려잡는다'는 의미의, 도시차원의 홍색문화 운동이 일어났다. 혁명가요를 부르고, 공산주의 이념 서적을 읽고, 혁명역사를 토론하고, 혁명경구를 개인적 삶의 지표로 정한다는, 이른바 4대 선전활동이 한 축이다. 그리고 부패사범과 폭력조직을 일제 소탕하는 활동이 또 다른 한 축이다.

2007년 충칭시 당 서기로 부임한, 당시 공산당의 실세 보시라이(薄熙來)가 추진한 정책이다. 그는 부임 후 충칭시 관영 신문, 방송국을 총동원해 홍색문화 운동을 벌였고, 이른바 '홍색충칭(紅色重慶)'이라는 이미지 선전으로 가시화되기도 했다. 그러나 부패혐의로 실각하면서(시진핑 총서기와의 권력투쟁에서 패한 결과라는 평가도 있기도 하다), 충칭에서의 홍색문화 운동은 중단되었다. 정치적 의도가 내포된 운동이 갖고 있는 한계가 고스란히 드러난 것이다.

2013년 8월 22일 산둥성 지난시 중급인민법원에서 재판받는 보시라이10월 열린 2심 종심 판결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출처 : www.seoul.co.kr
2013년 8월 22일 산둥성 지난시 중급인민법원에서 재판받는 보시라이10월 열린 2심 종심 판결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
출처 : www.seoul.co.kr

그러나 중국에서 홍색은 공산당 그 자체다. 여전히 중국공산당의 혁명성과 이념성을 전파, 교육, 선전하는 중요한 도구이기에, 홍색문화는 앞으로도 중요하게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