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하이테크 제조업 고도로 중시한다
중국, 하이테크 제조업 고도로 중시한다
  • 추이리잉(崔丽瑛) 통신원
  • 승인 2019.10.01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중국정부 홈페이지)
(사진=중국정부 홈페이지)

(중국=YBS뉴스통신) 추이리잉 통신원 = 중국이 하이테크 제조업 분야에 대해 중시한다고 1일 밝혔다.

중국 경제전문가는 "중국이 그동안 뒤쳐져 온 분야에서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하이테크 제조업이 도시 클러스터, 지역 연계, 디지털 혁신의 발전과 벨트 및 로드 이니셔티브에 통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국제경제교류센터의 위젠궈(于建國) 부위원장은 도시 클러스터가 보완적 이점을 창출하고 동질적 발전을 촉구함으로써 중국의 핵심 경쟁력을 최적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세계 곳곳에서 첨단 지능형 장비, 신세대 정보기술(IT), 신소재, 신에너지차 등 신흥산업이 크게 각광받고 있어 광둥-홍콩-마카오 대만지역, 양쯔강 삼각주 시, 베이징-톈진-허베이 시 군단의 지역개발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내다봤다.

중국의 기존 혁신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위 부위원장은 디지털 기술을 현대 산업 시스템과 결합해 산업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디지털 기술을 통한 제조업의 고도화를 요구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은 디지털 솔루션이 지원하는 더 나은 산업 체인, 공급 체인 및 가치 체인을 구축하기 위해 소비자의 다양화된 선호도와 제조업체의 생산 능력 사이의 매칭 정도를 효율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고 그는 지적했다.

지난주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8월 중국 하이테크 제조의 부가가치는 전년대비 6.1% 증가해 지정된 규모 이상의 모든 산업기업보다 1.7%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달 첨단 및 고부가가치 신산업 제품의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3D 프린터는 8월 152.9% 확대, 스마트밴드와 태양광 산업 초경량 유리가 뒤를 이었다.

한편, 위 부위원장은 중국이 자국의 제조업 분야를 더 잘 지원하기 위해 벨트 앤 로드 이니셔티브 기회를 이용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산업 이전을 BRI 개발과 결합하고, 산업 외적 이전과 국내 산업 고도화에서 상호 보완하는 새로운 장점 형성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 기업의 질서 있는 '글로벌 진행'을 점차 촉진하고 원산지, 수출시장, 자산 포트폴리오 등을 다변화하고 미국이 정한 관세 장벽을 허물 것"이라며 "이는 산업 이전, 과잉용량, 중-미 무역분쟁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치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 공과대학의 천쉬둥 학자는 세계화가 세계 경제의 긍정적인 흐름이 될 것이라 말했다.

그는 "세계화가 세계 모든 곳에 새로운 기회를 가져오고 국제적인 협력관계를 향상시킨다"며 "모든 국가, 기업, 개인이 세계화의 혜택을 받았다"고 말했다.

중국도 외국인 투자에 개방된 지역의 범위를 확대하고 외국인 투자 규칙을 최적화하는 등 일련의 개방 조치를 취했다.

한편, 천쉬둥은 지난달 말 안후이성의 수도 허페이에서 열린 2019년 세계 제조업 협약 포럼에서 "이같은 개방조치가 중국 내 외국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내다봤다.

추이리잉(崔丽瑛) 통신원
추이리잉(崔丽瑛) 통신원 국제부 중국 통신원/중국 텐진(天津)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